이전 포스팅
2023.03.01 - [Frontend/상호 디자인 Interaction Design] - [디자인] 상호작용 디자인(Interaction design) - 1
[디자인] 상호작용 디자인(Interaction design) - 1
상호작용 디자인(Interaction design)이란 상호작용 디자인은 사용자와 제품 또는 서비스 사이에서 일어나는 상호작용을 디자인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과정
jelong.tistory.com
프로토타입이란
디자인에서의 프로토타입(prototype)은 제품 또는 시스템의 예비 버전 또는 모델로, 실제 제품을 만들기 전에 개발자들이 만들어 보는 시제품입니다. 예를 들어, 화면 스케치, 스토리보드, 파워포인트 프레젠테이션, 시스템 사용 시뮬레이션 비디오, 나무 조각, 골판지 모형, 제한된 기능을 가진 소프트웨어 등이 프로토타입의 예시입니다. 이러한 프로토타입을 만들어 보면 제품의 디자인 및 기능에 대한 아이디어를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사용자들의 피드백을 수집하여 제품을 개선하고 완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프로토타입이 필요한 이유
예비모델(프로토타입)은 다음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 디자인 대안(Design alternatives): 예비 모델을 만들면 다양한 디자인 대안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디자인 대안에 대한 피드백을 수집하고 이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 전략(Design Strategy): 예비 모델을 만들면 제품 또는 서비스의 전략을 검증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품이나 서비스가 런칭되기 전에 사용자 피드백을 수집하면 제품 또는 서비스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 중심 프로세스(User centred process): 예비 모델을 만들면 사용자 중심 프로세스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사용자가 제품 또는 서비스를 사용하는 방식을 시뮬레이션하여 사용자 경험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예비 모델을 사용하여 사용자와의 상호 작용을 테스트하고 이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ex. Empathy map, User journey map)
의사 소통 향상
프로토타입(prototype)을 만드는 이유 중 하나는 의사소통 향상입니다. 프로토타입은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가지고 디자이너와 사용자 간의 소통을 원활하게 하며, 의사 결정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프로토타입은 디자인에 관련된 모든 이해관계자들 간의 소통을 돕기 위한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모두가 같은 '언어'로 이야기할 수 있으며, 의사 결정에 대한 불확실성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디자이너와 사용자가 의견 차이로 인해 원하는 결과물이 달라질 수 있는 경우, 프로토타입을 통해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이를 기반으로 양측이 소통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참여하는 프로젝트의 경우, 프로토타입은 서로 다른 이해관계자들 간의 소통을 돕고, 의사 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프로젝트 진행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프로토타입은 '아마도(maybe)'라는 불확실성을 최소화합니다. 디자이너가 구체적인 디자인 아이디어를 제시하면서, 사용자의 반응을 바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디자인에 대한 확신을 갖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프로토타입 제작 과정은 디자인의 효율성을 높이며, 최종 제품의 품질을 높이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테스트와 반영
프로토타입의 주요 목적은 현재 디자인을 검토하고 개선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가설과 가정을 검증하고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습니다.
프로토타입은 빠른 실험 및 검증을 가능하게 하므로, 이를 이용하여 설계 아이디어나 가설을 빠르게 검증하고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다양한 시각과 아이디어를 반영할 수 있습니다.
프로토타입을 만들면서 검증되지 않은 가정이나 예상과 달리 발생한 문제를 파악하고, 이를 수정하여 보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더 나은 제품 또는 서비스를 만들어 나갈 수 있습니다.
디자인에서 가정(Assumption)이란...
디자인을 시작할 때, 우리가 아무리 사용자를 이해하려고 노력해도 우리는 가정을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 사용자들이 특정 기능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가정하거나,
- 표시된 정보가 명확할 것이라고 가정하거나,
- 사용자가 UI와 텍스트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가정하거나,
- 사용자의 요구사항이 이 페이지에서 완전히 충족될 것이라고 가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가정을 확인하려면, 사용자들이 모형 시스템과 같은 것을 사용하여 직접 시도해보는 것이 유일한 방법입니다. 이것은 발표 전에 연습해야하는 것과 같습니다. 따라서, 디자인에서는 가정과 가설을 만들어야 하며, 이를 검증하기 위해 프로토타입과 테스트를 수행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