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호 디자인] 슈나이더만(Shneiderman)의 8가지 황금 규칙 쉽게 이해하기

2023. 3. 28. 22:28·Interaction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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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3.21 - [Frontend/상호 디자인 Interaction Design] - [디자인] 사용자 경험 디자인 개선을 위한 닐슨의 10가지 휴리스틱 원칙

 

[상호 디자인] 사용자 경험 디자인 개선을 위한 닐슨의 10가지 휴리스틱 원칙

휴리스틱 원칙이란? 휴리스틱 원칙이란, 사용자 경험(UX)과 인터페이스 디자인에서 일반적으로 따르는 지침이나 원칙들을 의미합니다. 이 원칙들은 사용자들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할 때 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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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리스틱 원칙과 슈나이더만의 8가지 항금규칙

저번 내용에는 휴리스틱 원칙/평가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오늘 슈나이더만의 8가지 황금규칙을 알아보기전에, 이 두가지 원칙과 규칙이 무엇이 다른지에 대해서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휴리스틱 평가와 Shneiderman의 8가지 황금 규칙은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 및 평가 분야에서 관련이 있지만 다른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휴리스틱 평가

  • Jakob Nielsen이 개발한 사용성 검사 방법입니다.
  • 평가자들이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평가하는 데 사용하는 미리 정의된 사용성 *휴리스틱(일반적인 원칙) 세트가 포함됩니다.
  • 보통 다수의 평가자가 독립적으로 인터페이스를 검토하여 사용성 문제를 식별합니다.
  • 주요 목표는 제품을 사용자 테스트하거나 출시하기 전에 사용성 문제를 찾고 수정하는 것입니다.

*휴리스틱 원칙 세트에 대해서는 위에 포스팅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슈나이더만의 규칙

  • Ben Shneiderman이 개발한 디자인 원칙 세트로,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발을 안내하는 데 사용됩니다.
  • 이러한 규칙은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특정 측면에 초점을 맞추어 최종 제품이 사용자 친화적이고 효과적이며 직관적이도록 보장합니다.
  • Shneiderman의 규칙은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지침으로 삼아 디자이너가 디자인 프로세스 전반에서 정보를 제공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요약하자면,

휴리스틱 평가는 인터페이스에서 사용성 문제를 식별하기 위해 일련의 *휴리스틱을 사용하는 사용성 검사 방법입니다.

Shneiderman의 8가지 황금 규칙은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발을 안내하는 디자인 원칙이고, 휴리스틱 평가의 일환으로 사용될 수는 있지만, 그 자체로는 휴리스틱 평가와는 다른 것입니다.

 

*"휴리스틱(Heuristic)"이란 일반적인 원칙 또는 경험에 근거하여 얻은 규칙이나 해결책을 의미합니다. 이 용어는 일반적으로 더 많은 정보를 수집하거나 더 나은 해결책을 찾기 위해 사용되는 경험적인 방법을 가리킵니다.


 

슈나이더만의 8가지 항금 규칙

  • 일관성을 추구하십시오(Strive for consistency):

    설명: 인터페이스 전체에서 버튼, 아이콘, 색상 및 레이아웃을 일관되게 유지합니다.
    예시: 앱의 모든 화면에서 "저장" 작업에 대해 동일한 아이콘을 사용하고 전체적인 색상 구성을 유지합니다.

  • 보편적 사용성 추구(Seek universal usability):

    설명: 사용자의 능력이나 취향에 관계없이 가능한 많은 사용자가 인터페이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합니다.
    예시: 시각 장애인 사용자를 위해 텍스트 음성 변환 기능을 제공하고 다양한 장치 및 화면 크기에서 앱이 잘 작동하도록 합니다.

  • 유익한 피드백 제공(Offer informative feedback):

    설명: 사용자의 작업 결과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여 입력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졌는지 또는 문제가 있었는지 알 수 있도록 합니다.
    예시: 사용자가 양식을 제출할 때 모든 것이 정확하게 제출되었다면 성공 메시지를 표시하고 문제가 있었다면 오류 메시지를 표시합니다.

  • 대화 설계를 완료하십시오(Design dialogs to yield closure):

    설명: 사용자가 작업의 시작, 중간, 끝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방식으로 상호 작용을 구성합니다.
    예시: 여러 단계의 등록 과정에서 진행 표시 줄을 표시하여 사용자가 어떤 단계에 있는지 및 남은 단계 수를 알 수 있게 합니다.

  • 오류 방지(Prevent errors):

    설명: 사용자가 실수를 저지르지 않도록 인터페이스를 설계합니다.
    예시: "@" 기호 없는 이메일 주소와 같은 잘못된 데이터를 입력하지 않도록 입력 유효성 검사를 사용합니다.

  • 동작의 쉬운 되돌리기 허용(Permit easy reversal of actions):

    설명: 사용자가 실수를 한 경우 동작을 쉽게 취소하거나 되돌릴 수 있도록 합니다.
    예시: 파일 삭제와 같은 작업에 대해 " 실행 취소" 버튼을 포함하거나 되돌릴 수 없는 작업을 완료하기 전에 확인 대화 상자를 제공합니다.

  • 사용자가 제어하도록 유지(Keep users in control):

    설명: 사용자가 인터페이스를 제어하는 데 있어 편안함을 느끼게 하고 시스템이 예기치 않은 상황으로 강제하지 않도록 합니다.
    예시: 사용자가 시작하지 않은 페이지 간 자동 탐색이나 팝업 창을 피하세요.

  • 단기 기억 부하 줄이기(Reduce short-term memory load):

    설명: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동안 사용자가 기억해야 할 정보의 양을 최소화합니다.
    예시: 사용자가 이전 화면에서 정보를 기억해야 하는 대신 현재 화면에 관련 정보를 표시하거나 쉽게 액세스 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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